11.3.09

New Photo Scan BYJ in Japan by kaorin / [새 이미지 스캔] 일본에서 배용준










「나는 20세에 이 세계에 들어가 사메그로가죠엔의 옻나무 작품의 수복도 했는데 전혀 소란을 피우지 않는다.

그런데도 배용준이 와 대단한 반향입니다. (웃는다)

1주간 여기서 숙박해 함께 식사를 했습니다」

이와 같이 웃는 얼굴로 이야기한 것은 이와테현 모리오카시에 사는 전통옻나무재주 미술인가의 전용복씨(56)

한국에 옛부터 전해지는 나전옻나무의 매력에 빠진 배용준(36)

이번 스스로 배우고 싶다고 열망해 전씨에게 입문.

2월 26일의 낮, 센다이 공항에 스탭 수명과 함께 극비 일본 방문했다.

전씨는 세계적으로도 유명하다.

「최초로 만난 것은 작년 12월 9일.

아는 사람의 자택에서 만났습니다.

지명도에 비례해 오만한 태도의 사람이라고 생각했는데

완전히 역이였습니다.

매우 겸허한 자세에 놀랐습니다.

3시간 반 정도 이야기했습니다」

욘사마의 방문의 목적은 취재이지만 끝나는 무렵에는 입문을 희망했다고 한다.

「나는 누구라도 입문을 허가하는 것은 없습니다.

연기나 단순한 체험으로 도예를 알고 싶으면 입문을 거절합니다,

정말 옻나무의 작가가 되고 싶으면 환영합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그의 이야기를 듣는 동안에 그의 철학이나 삶의 방법에 몹시 감동하고 그 날 동안에 악수했습니다.

그 때, 나는 일생, 당신을「너」라고 부를거야! 라고 선언했습니다.

실은 아내가 배용준 팬입니다.

기뻐할 것이라고 생각해 입문의 이야기를 말하면, 반대로 유감스럽게 생각했습니다.

팬인데 아들이라고 부르는지, 라고 말했어요.」

일본 방문중, 옻나무의 작품은 패널 작품을 중심으로 밤도 잠을 자지 않고 12 작품을 만들었다.

미야코, 죠우드시마의 리아스식 해안을 이미지 한「바다의 아침 」이라고 하는 작품도 만들었다.

현지의 물고기 야채 시장에도 갔지만 카메라를 가진 욘사마에 아무도 깨닫지 않았다.

3월 4일 오후 1 시경 욘사마는 전씨와 中尊寺에 갔다.

「옻나무를 혼합하고 김을 바른 금색당을 정중하게 견학했습니다」

안내한 젊은 승려의 이야기로는 그 일본도의 근처에 있는「松寿庵」로 裏千家의 선생님이 직원을 위해서 연습을 하고 있었다.

거기에 욘사마가 갑자기 참가해 30분 정도 차를 즐겼다고 한다.

「일본에서는 2번째의 가루차입니다」

욘사마는 그처럼 말했다고 한다.

「작법도 잘 알아「입에 퍼지는 가루차의 향기가 훌륭하다」라고 벌써 한잔을 희망해 선생님도 감격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입속에 남는 향기가 져 버리는 것은 유감, 과자를 남겨도 좋습니까?」라고 이야기했습니다.

그가 침착한 인품에 접촉해 정말로 좋은 사람이 와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모리오카에는 1주간의 체재이지만

「진심으로 배웠습니다.

배우가 아니라, 옻나무재주 작가의 문화인으로서 변신했습니다.

이번 행동은 퍼포먼스는 아닙니다.

앞으로도 그는 옻나무재주를 옻나무재주를 계속해 갑니다」(전씨)

4일밤, 욘사마는 신간선으로 도쿄에 이동.

5일은 전선생님이 다루는 것 目黒雅叙園에 갔다.

그리고 이 날의 저녁「고시레」에 모습을 나타냈다.

「저녁 5시 55분 무렵 왔습니다.

입구에 실버의 벤츠가 오고 내렸습니다.

50명정도의 가족은 모여 있었습니다.

손을 흔들어 미소지어 대응하고 있었습니다」

검은 니트 모자에 선글래스, 데미지 진즈의 욘사마는 고시레에 들어가면 2층의 가장 안쪽의 개인실에 간 것 같다.

「어깨의 힘이 빠져 있어 부드러운 표정을 하고 있었습니다.

일이라고 하는 것보다도 오프의 얼굴, 이라고 하는 느낌입니다.

몇번이나 고개를 숙여 평소보다도 겸손한 모습이 매우 인상적이었였습니다」(2층에 있던 팬)

3층의 주방에도 가서 격려했다고 한다.

평신저두의 그 모습에 남성객도 감동했다고 이야기한다.

「키가 높은데 그처럼 안보이었였습니다.

통로를 걸을 때도 방해가 되지 않게 허리를 낮게 해 열심히 눈에 띄지 않게 하고 있었습니다」

약 4시간 체재한 욘사마.

돌아가는 무렵에는 소문을 들은 팬이 밖에 200명이나 있었다.

큰길까지 30미터를 줄서 전송했다.

「이번 일본 방문으로는 가족 여러분에게 직접 인사를 할 수 없는 것을 본인은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했습니다」(일관계자)

공식의 스케줄은 없었지만 옻나무재주나 中尊寺로의 일본의「わび、さび」의 정신도 배웠다.

의미의 깊은 이른 봄의 극비 일본 방문이 된 것 같다.

(발췌해 번역했습니다)

글쓴이: kaorin
Thank You so much to Kaorin@byjgallery

No comments:

Post a Comment

Note: Only a member of this blog may post a comment.